티스토리 뷰

알림 : 아래의 포스트는 【2014. 11. 4. 9:20】 네이버 블로그에서 【노예남편】이 작성한 글로 금일 티스토리로 이전되었습니다.

아이를 낳아서 기르다보면 부모들도 조금은 만화에 의지하게 된다. 그렇다고 부모가 만화를 보는건 아니고, 아이들의 시선을 다른곳으로 돌리고 쉬거나 할때 만화는 참으로 유용하다. 요즘 유명한 유아용 만화 뽀로로가 대세하고 하지만,


정말로 애기들이 뽀로로만 볼까?

우리 결이를 키우면서 느끼는 점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가 나이별로 다르다는 것이다. 우리 결이에게 처음으로 만화를 보여준건 12개월때부터인데, 【뽀로로】건 【라바】건간에 아기들은 별로 반응이 없다.


(베이비 티비)


그런데 13개월 ~ 18개월까지 아이들이 엄청나게 좋은 반응을 보이는 채널이 있다. 바로 베이비티비 (BabyTv)인데, 우리집에서는 55번 채널에서 365일 34시간 돌아간다. 베이비 채널은 표현조차 못하는 아기들이 보면 반응을 하는데 정말로 디테일하게 심리학적, 과학적으로 만든 만화인것 같다. 영어로만 나오고 무슨 말인지도 모르는데 그냥 막 좋덴다. 특히 애벌레들이 나와서 노래하는걸 가장 좋아하고, 1개월이 지날때마다 다른 에피소드들도 즐겨보기 시작한다.


(뽀로로)


어라?

우리 아기는 뽀로로 별로 안좋아하네..?

그건 아니더라, 아이가 20개월이 넘어가서부터 뽀로로에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고, 22개월부터는 두세번만 보면 그냥 뽀로로에 환장을 한다. 뽀로로중에서도 【뽀로로와 노래해요】란 뽀로로 노래방송이 있는데, 백번을 보여줘도 엄청나게 좋아한다. 미술을 전공한 아내에게 물어보니 뽀로로가 2등신으로 나뉘져있어 아이들이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라바)


현재 23개월인 우리 아들이 뽀로로보다 더 좋아하는 만화가 바로 【라바】다. 라바는 어른들도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고, 아이들도 무척 좋아하는 만화인데, 초딩인 우리 딸을 보니, 대략 아이들이 나이때 보는 만화가 있다.


(만화에 몰입중인 둘째 결이)


베이비티비는 15개월 미만 ~ 20개월이상으로 보는것 같으며 뽀로로는 22개월 ~ 6.5세에서 7세까지 좋아하는 만화같다. 라바는 20개월 이상부터 계속 꾸준히 좋아하고 우리 별이는 커갈수록 더 좋아하는것 같다. 하지만 초딩 1년이 끝나가는 지금은 벼락맞은 문방구를 더 좋아한다.



  만화로 아기 재우는법


모두다 먹힐지는 모르겠지만, 23개월된 우리 결이는 요즘 밤 11시가 넘어가도 안자는 날이 허다하다. 잠자기전에 우유도 끊게 해야하고 습관적 간식도 자기전에는 끊어야 하는데 자꾸 조른다. 꺼도 안잔다. 졸린데 안잔다. ㅠㅠ


(우유먹고 낮잠자는 둘째 결이)


그래서 필자는 결이가 잘 시간에 안자면 그냥 베이비 티비를 틀어버린다. 만화가 눈 앞에 보이니 그냥 보기는 하는데, 베이비티비가 정말로 웃긴게 늦은 밤시간이 되면 오전까지 주구장창 아이들 재우는 만화만 한다. (이게 워낙에 심리학적, 과학적으로 만든 만화라 그런지 그냥 훅 간다..ㅋㅋ)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영상은 특별한게 없다.


위에 언급했다시피 만화에서 나오는 노래를 가장 좋아하거나 EBS채널에서 하는 방구대장 뿡뿡이를 좋아한다. 하지만 장거리 이동시 만화도 좋지만, 만화보다는 노래를 위주로 하는게 좋다.


 

(삼각대에 스마트폰을 고정시키고 뽀로로 노래를 촬영하는 중..)


물론 다운받은 동영상이 더 화질이 좋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로는 다운받은 동영상은 에피소드 하나가 끝나면 다른걸 다시 틀어줘야 하거나 아니면 잠시 끊기고 다음 에피소드가 나온다. 아이들이 몰입하다가 중간에 끊기면 다시 몰입시키기가 정말로 어렵다.


(지하철로 장거리 이동중 녹화해온 뽀로로 음악을 듣고 있다.)


그래서 케이블 방송에서 VOD다시보기로 끊기지 않게 쭈욱 촬영해버린다. 이렇게하면 중간에 끊기는 일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계속 몰입할 수 있고, 중간중간 소리지르거나 울거나 때쓰는 흉측한 일이 안생긴다. 여하튼 우리 결이가 빨리 말도하고, 때쓰는 나이가 지나가길 바랄뿐이다. 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