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멘 반군과 내전중인 예멘 중앙 정부는 비무장한 예멘 반군이 미 해군 소속 무인 잠수정을 나포하였다고 밣혔다. 무인 잠수정에서 촬영된 영상은 소셜 미디어에 공개되었다가 얼마후 삭제 되었다. 무인 잠수정은 최근 미 해군 소속 무인기로 확인이 되었으며, 미 해군 연구소에 따르면 무인 잠수정은 기상 연구의 일환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 무인 잠수정의 나포 현장 비디오는 2018년 01월 02일 쇼셜 미디어에 등장하였고, 이 비디오는 사우디 아라비아 연합과 UAE가 예멘에서 싸우고 있는 후티(Houthi) 반군으로 보이는 자들이 영상에 포함되어 있었다. 비디오에서 레무스(REMUS 600) 미 해군 잠수정은 후티(Houthi) 반군의 구성원으로 묘사된 4명의 스쿠버 장비를 찾용한 다이버들에게 둘러싸여 있었다고 밣혔다.



무인 잠수정이 정확히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미국이나 연합 세력을 돕고 있었는지 확인된 바가 없고, 분명하지도 않다. 미국은 아랍 연합군이 예멘의 중앙 정부에 저항하는 후티(Houthi) 반군과의 싸움을 돕고 있으며, 아라비아 반도의 알카에다와 하부 조직에 대한 극단 이슬람 주의자에게 공습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17년 05월 미국의 무인 항공기 MQ-9 리퍼 (MQ-9 Reaper)가 예멘 서부에서 격추되기도 했다.



레무스(REMUS 600)은 생산 단계에서 가장 진보 된 무인 수중 기기중 하나 이다. 이 무인 잠수정은 최대 깊이 1,968피트(약 600m)까지 잠수할 수 있으며, 충전식 리튬 이온 배터리 팩을 통해 최대 20시간 이상 자율적으로 작동 할 수 있다. 배터리는 페이로드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기 모터 및 12 인치 탄소 섬유 프로펠러를 구동한다. 무인 잠수정은 80 ~ 110 해리의 범위를 움직이며, 해안 및 선박에서 발사된다.



또한, REMUS 600은 다양한 임무를 위해 설계된 범용 UUV이다. 모듈식 페이로드 시스템을 통합하여 무인 잠수정을 9피트에서 18피트 길이로 확장 하였다고 한다. Hydroid에 따르면 , 무인 항공기는 해양 조사 및 상업용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방 분야에서는 지역 검색, 광산 대책, 감시 및 정찰, 수로 측량에 유용하다고 한다.


미 해군은 적어도 2015년 이후 레무스(REMUS 600) 무인 잠수정을 도입하여 작업했으며, 이러한 작업은 상업용 UUV를 신속하게 군용으로 개량 업그레이드 하여 잠수함 및 군 선박에 도입하기 위한 해군 노력의 일환입니다. 2015년 7월, REMUS 600이 핵 공격 잠수함 USS North Dakota에 의해 발사한 후 다시 회수하기도 하였다.



2012년 5월 미국 샌 디에고(UC San Diego)의 스크립스 해양연구소(Scripps Institute of Oceanography)는 레무스(REMUS 600)을【해양 및 해저 상태를 측정하는 센서와 함께 사용하기 위한 연구 개발비를 수령하였다.】일본 해군 자위대와 해군은 2012년 무인 잠수정을 구입하였다.


위의 무인 잠수정을 후티(Houthi) 반군이 어떻게 가로 챗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물 속에 있는 밝은 노란색 물체는 눈에 띄기 쉬었고, 비무장 상태이며, 4.5노트로 느리게 움직였기 때문에 조종하는 자가 위험에 처했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에 포획 되었다고 추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