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림 : 아래의 포스트는 【2014. 11. 4. 13:40】 네이버 블로그에서 【노예남편】이 작성한 글로 금일 티스토리로 이전되었습니다.

이미 블로그를 잘 만드시는 분들에게는 별것이 아닐 수 있지만, 필자가 처음 네이버 블로그를 접하고 만들기 시작하면서 어려웠거나 몰랐던 부분들이 많아 헤메인적이 종종 있었네요. 그 기억을 더듬어 올라가 블로그 만들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하네요.





블로그를 만드실때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구성을 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스킨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좌측이나 우측에 블로그 카테고리가 구성되며, 상단 위에서 아래로 일렬 구성이 되는것도 있기는 하나 그건 미관상 별로 보기 좋지가 않네요. 그럼 카테고리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메뉴 설정안내




블로그 관리를 클릭하고 들어간 후 메뉴 · 글 관리를 보시면 위와 같이 블로그 라는 링크를 클릭하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블로그 카테고리를 생성, 삭제, 수정 및 게시판 설정이 가능한 기능들이 나옵니다.





1. 페이지당 포스트는 블로그에 방문자가 입장하였을때 한페이지에서 보여줄 수 있는 포스트 갯수를 말합니다. 만약 5개라고 설정했을 경우 입장하면 한페이지에 다섯개의 글이 노출이 되는데요. 약간의 렉이나 로딩이 느려질 수 있기에 되도록 기본 1개로 설정하시는게 깔끔하게 보기 좋습니다.


2. 카테고리추가는 글작성이 가능한 게시판을 하나 추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블로그 디자인이라고 생성하고, 옆의 구분선 추가를 누르시면 메뉴가 여러개일때 위와 같이 점선으로 각 카테고리를 분류해주기 때문에 보기도 좋고 이용이 편리합니다.


3. 카테고리명은 생성된 게시판의 이름을 작성하는 것이며, 아래의 카테고리 옆에 포스트 수 표시란은 작성된 게시글이 몇개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게시물이 67개라면 카테고리 바로옆에 (67) 이런식으로 노출이 되네요.


4. 글보기는 이용자가 메뉴를 클릭하였을때 나타는 부분인데요. 블로그형으로 할 경우 마지막 포스팅이 바로 노출되지만, 앨범형으로 하면 말 그대로 갤러리형으로 각각의 포스트 맨앞에 업로드된 이미지로 출력되어 노출이 됩니다.


5. 목록보기는 해당 포스트 상단에 노출되는 포스트들인데요. 이용자들이 포스트를 클릭하고 입장하였을때 다른 컨텐츠도 보기 쉽도록 해두면 페이지뷰가 올라갑니다. 많으면 보기에 별로 좋지 않고, 이용에도 불편사항이 있으니 다섯개 정도가 적당하고 보기 좋습니다.


6. 블로그에서 이 카테고리를 기본으로 보여줍니다. 라는 말은 블로그의 전체 카테고리중 기본적으로 가장 먼저 노출을 시키고 싶은 카테고리를 말하며, 노출시키고 싶은 카테고리가 별도 있을 경우 체크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상단메뉴 설정 안내



블로그 메뉴의 모든 게시판 생성과 설정을 모두 하였다면 이제 화면 좌측 상단을 봐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메뉴관리 카테고리가 있으며, 여기에서 상단메뉴 설정을 클릭하시고 이동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상단메뉴 설정과 상단메뉴 지정이 나오게 됩니다.





자신이 블로그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이용할 메뉴와 이용하지 않을 메뉴를 나눠주시면 됩니다. 만약 블로그의 대문을 사용한다면 프롤로그를 체크해주시고, 대표메뉴로 하시면 블로그에 접속하였을때 보여주는 첫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를 예로 말하면 메인페이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상단메뉴 지정이란 블로그 상단에 보시면 프롤로그, 블로그 메뉴가 기본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부분에 추가로 지정을 해줍니다. 즉 생성된 카테고리중 원하는 메뉴를 우측으로 선택하시면 상단 블로그 메뉴 영역에 선택하신 메뉴가 노출이 됩니다. 현제 보시고 계시는 필자의 블로그처럼 말입니다. 아쉬운 점은 최대 4개까지만 선택이 되네요.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 블로그 메뉴설정과 상단메뉴 설정을 알아보자에 대해서 포스트를 작성해보았네요. 앞으로도 블로그만들기에 대해서 꾸준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으며, 이거 작성하는데 한시간이나 걸리는군요. 10초 투자해서 댓글하나 달아주시는거 전혀~ 어렵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