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의 국영 통신 신화사가 24일 보도 한 바에 따르면 중국은 2015 년 초부터 법률과 규정을 위반한 1만 3000개 이상의 웹 사이트를 폐쇄했다고 합니다. 중국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부의 인터넷 규제 강화를지지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시진핑 국가 주석의 5년 전 취임 이후 중국 당국은 이미 엄격한 인터넷 규제를 한층 강화 해왔으며, 한편으로는 이러한 노력이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고 공산당에 대한 비판을 억 누르는 목적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인터넷 규제를 도입하고 국가의 안전과 사회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음란물이나 폭력적인 컨텐츠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규제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당국은 대략 1만 3.000개 이상의 사이트 및 1.000천만 개 이상의 계정을 폐쇠 조치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계정들도 폐쇠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내 90% 이상의 사람들이 이러한 정부의 노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하며, 63.5%의 사람들은 지난 몇 년간 인터넷상의 유해한 콘텐츠가 명확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하였다네요.





위의 중국 기사를 보면 대략 중국정부가 반정부에 관련된 인터넷 정보를 차단하고, 규제하며, 통제에 들어갔다고 보이는데요. 신화통신은 국영 언론으로써 이미 언론이 아닌 중국 정부의 대변인에 가깝다고 보는 것이 옳바르게 이해하는 것일 겁니다. 이미 중국 공산당 당국의 인터넷 통제, 감시 등으로 정부의 정책에 반하는 의견을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여론을 형성할 수 없고, 정부의 인터넷 여론 조작등으로 인터넷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국민들이 친정부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산당의 주특기가 바로 날조 · 선동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중국은 인터넷을 역으로 무척 잘 활용하고 있다고 보이는군요. 시진핑 집권이후 모든 정적을 소멸시키므로써 장기집권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이제 중국정부 인터넷 통제와 날조, 여론 조작등의 선동으로 거짓된 국민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장기집권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공산당원이 1억명 가까이 되는 시점에서 여론조사가 따로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