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 정부가 다시 정부 관료들의 부정부패 사안의 적발에 나서 33명의 군 관계자가 책임을 지게 되었고, 105명이 처분을 받았다. 일부 중국 전문가들은 하급에서 상급의 중국군 관료들의 부패 수준을 보면 전쟁날 경우 전멸이라고 말해도 될 만큼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국영 매체 신화 통신은 8월 20일 군사위원회 소속 기관인 규율 검사위원회가 금전이나 물품, 이익 독점, 호화로운 식사 및 향응 등 13개 항목의 전형적인 군 내부 부패가 적발 되었다. 이로인해, 12건의 규율을 위반한 33명의 장교, 105명의 하급 군 관료가 적발되었으며, 처분 받았다고 보고했다.


구 준산 전(前) 인민 해방군 차장, 부패 군 간부로 부패 사건에 대한 세부 내용을 담은 문서에 따르면 공적 자금으로 200억 위안(한화 3조 2,738억)을 횡령하였다고 한다.


보고에 따르면, 12건의 부패 사안 모두가 제 18차 당대회때 이루어졌다. 특히 2014년 존군 정치 공작 회의 후 심각한 부패가 만연했다며, 정부가 반부패 조사를 강화하고 있지만, 당 관리는 제멋대로 행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인민해방군 장군의 아들 라우씨의 말에 의하면「천안문 사건으로 인민을 살해하는 군대로 바뀐 후 군 내부에서 대규모로 굉장한 속도를 가지고 부패가 진행되었다. 군 부패는 외부에서 알 수 없는 감시밖에 놓여진 언터처블 같은 존재가 되어 부패의 정도가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라고 말합니다.


중국 중앙 군사위원회 (Xu Caihou) 부총장은 2009년 10월 27일 워싱턴 미 국방부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국가를 경정하고 있다.


미국 거주 평론가 첸破空씨의 말에 의하면「입당을 위해 군에 가야하지만, 소중한 자녀가 입대의 위험에서 멀어지게 하려면 군 장교에게 여러가지 손을 써야만 한다. 그렇게 손을 잘 쓰면 입대 후 상관의 마작이나 컴퓨터 게임 등의 상대를 맡게 될 만큼 군의 풍기가 매우 부족하다.」고 말했다. 「군 관료들의 머리속에는 놀고, 먹고, 마시고, 어떻게 이익을 볼 것인지에 대한 생각밖에 없다. 시진핑은 부패방지를 위해 식사 접대 마저 금지 시켰다고 하지만, 그렇게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라고 덧 붙였다.



이번 보고는 군사위원회 소속인 규율 검사위원회가 10일 이후 4번째 부패 사안의 적발에서 적어도 63명의 장교가 책임을 지고, 200명 이상이 처분을 받았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는 제 18차 당대회 이후 군부의 거물 부패 관리를 적발해 66명의 장관이 실각하거나 많은 장군이 자살했습니다. 적발되지 않은 장관 이하 장교 또한 엄청난 수에 이르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덩 사오핑은 천안문 사건의 진압에 공헌한 군에 감사하고, 군의 복지 수준을 무척높여 주었습니다. 또한 이후 장쩌민 전 주석도 군의 임금을 인상하고, 높은 수준의 우대를 보장해주었습니다. 그로인해 군 입대자가 증가하고 뒷 돈을 주지 않으면 입대도 할 수 없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여성의 입대는 200만원에서 2.000만원의 뇌물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라고 한다. 무사히 입대하였더라도 진급을 위해 또 뇌물이 필요하게 되고, 금액에 따라 연대장에서 장군까지도 올라가는 경우가 있을 만큼, 중국군은 위에서 아래까지 부패가 만연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 중앙 군사위원회 정치부의 장 양양 (Zhang Yang) 중국 인민 해방군 장군은 시진핑 주석의 광범위한 부패 관료 소탕에서 여러가지 부패 혐의로 체포된 최고위직 군 관료로 조사후 자신의 집에서 목을 매 자살했다.


또한 현제 중국군이 실시하고 있는 군사 훈련 대부분이 모두 허위라고 지적한다. 사막과 바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훈련은 서류상 보고만 할뿐 실제 진행되지 않으며, 여기서 정부로 부터 받은 금액을 고위 관료가 착복하기도 한다. 몇 년전 통계에 따르면 중국군은 훈련없이 먹고, 마시기만 해서 병사들의 체중이 규정의 37%를 초과하여 장갑차 입구에서 못들어가는 병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군대에 전투 능력은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루오瑞卿(전 중국군 장군의 아들)씨는「이런 상태에서 전투 능력에 대해 토론하는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하루라도 월급을 늦게 지불하는 경우 집합조차 하지 않는다. 사열에 참가하는 명단에 올라갈 경우 뇌물을 지급하여 열외합니다. 그것도 계급에 따라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현재 中印국경 부근에서 양국 군이 일촉즉발의 상태에 있지만, 첸 파빈씨는 실제 전투가 발발하면 중국 군은 빠르게 전멸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평론가 첸破空씨의 말에 의하면「실제로 백년전 청나라 군과 일본 군이 전투가 발생했을때 중국의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도망을 호소해 많은 군사가 도망을 갔고, 그로인해 청나라 해군은 일본 해군에 크게 패한 사건과 같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한다.


전 인민해방군 장군의 아들인 루오瑞卿씨의 말에 의하면 부패한 군대를 불멸의 군대와 같이 변화 시키려면 점진적 민주화에 의한 변화만이 가능하다고 지적한다. 여론이 감독하고, 사법부의 독립과 국민 선거를 확립해야만 진정한 국군으로 바꿀 수 있고, 부패의 근원을 단절 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