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들의 자신의 능력과 경력에 맞는 직업을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 찾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사회에서 천천히 퇴색되어가고 있는 직업이 있고, 불만폭주에서는 10안에 사라질 직업 5가지를 예상해보았습니다. 사회의 변화, 문화의 교류, 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변해가고, 새로운 직업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있는 진행형속에서 우리는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사라질 직업들이 현실로 닥쳐도 우리는 인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미 무인형 매장으로 여러가지 시도가 되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색다르지만, 빠르게 적응함으로써 하나의 직업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 처럼 말이지요. 그럼 아래 미래에 사라질 직업 중 일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등의 카운터 직업



구매과정에서 이미 다양한 자동화 시스템과 셀프 서비스 및 자동화 된 프로세스의 유입으로 인해 소매점 직원들은 결국 해고당할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쇼핑하는 방법에 많은 발전을 가져왔고, 앞으로도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될겁니다. 인공지능과 무인화 기술은 인력을 대폭 감소시키고 있고, 이러한 기술은 더욱더 정교해지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고객은 인간과의 상호 작용을 원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텔레마케터(Telemarketer)


요즘 젊은 사람들은 옛날 만큼 전화를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자 메일이나 문제 메세지와 같은 보다 효율적인 의사전달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이죠. 또한 집에 전화기를 배치하고 있기 보다는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고, 기술과 정보 전달의 발전으로 인해 스팸과 광고를 빠르게 차단하기에 이릅니다.



업체들은 이제 곧 비효율적인 텔레마케터보다는 자동화된 문자 마케팅과 이메일 마케팅을 선호하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공통된 일자리는 더 이상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행사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호텔과 비행기, 레스토랑, 등의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고,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여 조금더 저렴하게 인터넷을 검색하고 여행을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해 여행사의 일자리는 하나둘씩 퇴색하게 될걸로 보입니다.



여행할때 더 나은 거래를 찾기 위해 제 3자를 간절히 필요로 하는 것은 누구나 마찮가지 입니다만, 인터넷으로 인해 그러한 부분들이 케어될 수 있고, 더욱 쉬어졌기 때문에 여행사의 직업은 보존이 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예약과 이동, 통역 등 모든 부분이 기술적 진화를 이뤄가고 있어 여행사란 직업은 위태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택시기사



택시 공유 앱은 보통의 사람들이 교통 수단을 얻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자동차의 자동화 시스템의 발전, 도로 교통 자동화 시스템은 새로운 진화의 길에 들어서 있습니다. 택시를 호출하기 위한 GPS 기술을 사용하는 앱의 등장으로 인해 자동차의 무인화와 자동화된 도로교통 시스템만 정비가 되면 빨게 사라질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 및 인쇄업체


인쇄 매체가 업게에서 퇴색하는 것은 놀아운 일이 아닙니다. 엔터테이먼트와 뉴스에 관련해서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디지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출판사들은 시대에 뒤지지 않기 위해 출구를 찾으려 노력하지만 어려움만 가중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십억건의 지식과 정보가 인터넷으로 올라오고, 인공지능이 창조하는 그림과 글을 보는 시대가 바로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산업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회사들의 탄생과 새로운 수익구조가 창출이 되고 있어, 출판사와 인쇄 업체들은 천천히 퇴색되어 가고 있습니다. 



  포스트를 마치며···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는 만큼 새로운 직업들이 나타나고, 그것은 곧 기회로 연결이 됩니다. 디젤 자동차의 시대가 이제 곧 종말을 맞게되고, 전기 자동차와 인공지능, 무인 시스템은 기존의 업체에게 위기가 되지만, 새롭게 자동차 시장에 뛰어든 중국 업체에는 커다란 기회가 되고 있는 것 처럼 세상의 모든 행위에는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막연하게 미래에 많은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생각하고, 고민과 걱정을 하는 것 보단 새로 생겨날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조금더 연구하고 도전해 본다는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더욱 유익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